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2차 백신 날짜변경 및 장소 변경 방법

by 경험을 나누자 2021. 9. 10.

코로나 2차 백신은 날짜변경과 장소 변경으로 집 근처에서 접종받고 싶었다.

나는 경기도에서 거주하고 있지만 잔여백신으로 8월에 영등포구의 한 병원에서 화이자를 맞았다. 당시에는 빨리 맞고 싶은 마음에 멀어도 갔었지만 1차 백신을 맞고 돌아오는 길이 너무 멀었고, 접종 후 일정상에 무리하면 안 될 것 같아서 2차 백신 날짜변경과 장소 변경을 찾기 위해서 검색을 했고 그 결과 변경했다.

 

 

코로나 2차 백신 날짜 변경과 장소 변경은 어떻게 해야 할까?

 

날짜 변경을 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1차를 접종했던 병원에 전화해서 변경하기. 두 번째는 콜센터(1339)에 전화해서 변경하기. 마지막으로는 해당 자치구 소속 보건소에 전화해서 변경하기이다.

1차 접종 병원과 콜센터는 동일한 시스템과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변경할 수 있는 날짜는 동일하다. 내가 변경했을 때 최대한 앞으로 당기는 변경 날짜는 일주일 정도였다. 금요일이 예방접종일이라면 그 앞 주 금요일까지 변경이 가능하다.

 

더 앞으로 당겨서 일찍 맞으려면 해당 자치구 보건소에 전화를 해야 한다.

보건소에 전화를 했더니 세 가지 이유와 서류를 제출하면 더 당길 수 있다고 했다. 아마 나처럼 더 당겨서 맞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서 제약을 걸어놓은 건 아닐까 싶다. 그 세 가지는 병원 입원, 병원 수술, 해외 출국 이 세 가지다. 이 세 가지가 있을 경우에는 1차 접종 후 35일에서 42일 후 해당 날에도 2차 접종이 가능하다.

 

병원을 변경하는 경우도 FM이라면 변경하고 싶은 사람이 변경이 가능한 병원을 일일이 찾아서 알아놓은 뒤에 보건소에 말을 해야 하지만 나 같은 경우는 보건소에서 찾아보신 게 있냐고 물은 뒤 없다고 하니 빠르게 찾아주었다. 감사합니다.

즉, 혹시나 못 찾아봤더라도 찾아주실 가능성이 높으니 전화를 먼저 해보는 걸 추천한다.

 

 

 

코로나 2차 백신 날짜 변경은 했는데 같은 자치구가 아닌 다른 자치구로 변경은 어떻게 하나? 

나 같은 경우는 영등포구에서 경기도 하남시로 변경이었다. 날짜와 시간, 자치구가 다른 병원으로 변경을 하려고 했다.

간단하다. 내가 맞으려는 해당 자치구 보건소에 전화하면 한방에 끝날 수 있다.

상담사와 통화 시에 주민등록번호를 말하고 원하는 동(또는 집 근처)에서 맞고 싶다고 하니 찾아주셨다. 시간도 1차 백신 접종 시간은 오후였지만 2차 백신 접종 시간은 오전으로 변경했다.

개인 사정에 의해서 일주일이라도 빠르게 맞고 싶으신 분들은 보건소 및 콜센터, 해당 병원에 전화해서 날짜 변경 및 장소 변경을 시도해보자.

보건소에서 접종 병원을 변경하고 나서 변경한 병원에 전화를 해주길 안내해서 그날 접종 예약했습니다 전화를 했다.

혹시나 1차 접종 병원에도 전화를 했었는데, 간호사분이 1차 접종 병원에는 변경 사실을 알리지 않아도 된다고 했고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은 해주겠다고 해서 확인을 했다. 

 

 

보건소 및 콜센터 번호는 어떻게 검색할 수 있나?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위 링크에 들어가면 서울, 부산, 대구 등 시군구별로 나눠져 있다. 대부분 운영 요일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다. 사람들이 많이 전화하는 편이라서 통화를 걸었다가 대기인원이 많아서 전화가 끊기는 경우도 있으니 될 때까지 계속 전화해보자.

 

 

한 줄 요약:

코로나 2차 백신 날짜 변경과 병원 변경을 한 번에 하려면 해당 자치구 보건소에 전화하고, 최대 일주일 정도 날짜 변경이 가능하나 더 당기고 싶으면 병원 입원이나 수술, 해외 출국 관련 자료를 제출하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