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대여하거나 반납할 때 도서관이 가까이 있다면 걸어서 방문할 만하다. 하지만 요즘 같은 더위에 도보로 30분 이상 걸린다면 차를 타고 다녀오는 게 제일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하남위례도서관 주차장은 장애인 주차 1면을 포함하여 23대까지 주차가 가능하다. 하지만 무제한 무료는 아니다. 그렇다면 요금이 얼마이고 언제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하남위례도서관 주차요금은 얼마인가?
요즘은 어딜 가나 주차요금이 있거나, 없다면 시간제한을 한 시간 내지 두 시간까지만 무료이고 초과 시 요금을 내는 곳들이 많다. 비싼 수도권 땅에서 무료로 계속 주차하기에는 주차장 주인도 아쉬울 게 많으니 이해한다.
하남위례도서관은 어떨까? 공공기관에서 유료로 돈을 받으면 세금을 내는 주민들에게 민원이 빗발칠 가능성이 너무나 높다.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서 만들어진 공간이 아니니 시설 유지를 위한 요금을 이해하나 납득하기 어려운 금액이면 화가 난다.
다행히도 하남위례도서관은 1시간까지는 무료다. 그 이후로는 30분까지는 800원, 30분을 초과하는 시간부터는 10분 300원이다. 예를 들어 주차하고 3시간을 이용했다고 생각하면 1시간 무료, 30분 800원, 1시간 30분(90분)은 300원씩 계산되어서 3500원이 나온다. (1시간 무료+ 30분 800원 + 90분 2700원 = 3500원)
하루 최대 요금이 7,000원으로 나오니 불법주차로 몇만 원씩 벌금이 나올 바에야 하루정도 마음 편하게 주차하고 나온다고 생각하면 7000원도 괜찮은 금액이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을 이용하러 갔다가 돈이 조금이라도 나온다면 마음이 조금 불편할 수도 있으니 1시간 안으로 반납하고 나오자.
하남위례도서관 주차요금 할인받는 방법
하남위례도서관 주차요금을 내는 곳은 도서관 1층 정문 오른쪽 벽면 쪽에 주차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기계와 주차장 출입구에 기계, 총두대가 있다. 주차장 출입구에서 하기보다는 도서관 1층 정문에서 하는 게 훨씬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할인 적용 차량은 증빙자료(신분증, 카드, 등본 등)를 신분증 할인 아래에 놓고 스캔 후, 관리자 호출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신분증 할인 스캔하는 곳에 등본이 들어갈 만큼 커 보이지는 않은데, 어느 정도 인지가 가능하게 넣으면 관리 측에서 확인 후 할인이 가능해 보인다.
우측 하단에 신분증 할인 스캔 출입구가 있으니 아래 주차요금 할인에 해당사항이 있으면 스캔 후 관리자 호출 버튼을 눌러보자. 관리자 호출이 안되면 1811-6547로 전화해서 문의하면 된다.
- 장애인등록증
- 국가유공자증서
- 5.18 민주유공자증서
- 두 자녀 이상(막내가 만 15세 이하)인 경우 우대카드
주차요금 결제기를 보면 할인권 입출기가 존재한다. 아마도 도서관측에서 행사 시에나 사용하지 않을까 싶다.
결제는 신용카드와 Payon 후불교통카드를 터치하거나 신용카드를 직접 넣어다가 빼는 방식이다.
하남위례도서관 7월 및 8월 이후 운영시간
현재 하남위례도서관은 7월 한 달 동안 시범운영 중으로 목요일만 휴관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중이다.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는 방역 시간으로 도서관 실내에 있지 못하고 나와야 한다. 거리두기 상향으로 앉을 수 있는 자리가 많이 없어서 늦게 방문하면 자리를 찾느라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8월부터 12월까지는 평일은 오후 10시, 토, 일요일은 오후 6시까지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아래 하남시립도서관 개관시간 연장 지원 사업 기간제 근로자 채용 공고를 보면 알 수 있다.
2021년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2명의 사서를 뽑는 기간제 근로자 채용공고가 홈페이지와 1층 정문 게시판이 붙여있었다. 즉 8월부터 12월까지는 평일에는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계획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거리두기 단계가 4단계로 되면서 운영시간이 지금처럼 유지하거나 10시가 아닌 9시까지 운영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위례신도시에 위치한 도서관 운영상황과 하남위례도서관에 대한 생각
위례신도시에 안에는 송파위례 도서관과 성남 위례 도서관, 하남위례 도서관 총 3곳이 있다.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 단계에 제일 민감한 곳은 송파위례 도서관이다. 그전부터 운영시간이 오후 6시로 단축돼서 계속 운영되어왔고, 현재도 동일하게 유지하되 열람실 좌석을 미운 영하고 대출, 반납, 예약 등의 책을 이용하는데만 가능하다.
성남 위례 도서관은 월요일이 정기휴관 요일이며, 어린이 가족열람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종합자료실 및 노트북실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좌석 수는 30% 이내에 이용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하남위례 도서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계획이지만 하남시에 위치한 도서관들마다 오후 6시까지 운영하는 곳들도 있어서 거리두기 단계가 낮아지지 않은 이상 운영시간 변동이 없을 수도 있어 보인다.
가까운 곳에 도서관이 생겨서 너무 행복하지만 운영시간이 짧아서 늦은 시간에 방문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는 운영시간이 아쉽다. 코로나를 방지하는 것도 좋지만 운영시간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려해주었으면 좋겠다.
댓글